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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적 제약의 관점이라 하겠다. 그러나 종교적 요인이 ‘유일의 궁극적 원인’일 수는 없으며
각 수준은 고유한 지속의 영역에 있어서 사건에 대해 축소된 시간이나 성급한 방식으로 환원할 수 없다고 한다. 그래서 이 학파는 긴 지속을 강조하였고
구석기시대는 원래 돌을 때려 만든 석기를 사용하던 시대를 의미했다. 그러나 뗀석기가 아주 늦은 시기까지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러한 정의는 현재 통용되지 않고 있다.
역사가는 사료에 의해 사실을 인식 판단하여야 하는 까닭에 역사 연구의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된다. 사료의 탐사 ·수집 ·정리 ·음미 ·해석 등의 기술론은 역사 연구법으로서 독일의 근대사학에서 학문적으로 체계화되어 역사학을 실증적 기초 위에 선 과학으로서 발달시키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그것이 <발생·성장·사멸>의 패턴을 되풀이한다는 문명사관은 A.J. 토인비로 계승되었다. 그는 이제까지의 일원적·연대적·목적론적인 세계사관 대신 다원적인 문명의 발생과 그 동시적인 형태비교를 주장했다.
이것도 역시 계몽적이라 할 수 있다.
거꾸로 명확하게 작성된 질문표가 예상한 답이 안 나오기 때문에 수정되기도 한다. 아무튼 그러한 가설이 검증됨으로써 연구가 끝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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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6-1994)와 페브르(Lucien Fevbre)가 20세기의 30년대 초에 형성한 “새로운 역사(nouvelle histoire)”로 불리는 학파에 의한 비판이다. 이 “새로운 역사” 학파는 역사적 실재성에 여러 다른 수준이 있음을 분명히 밝히고
지금은 사라져 없으니
쿨랑주는 고전고대 사회의 변화를 설명하는 공식을 제시하고 있을 뿐이다. 그와 같이 일반이론이 아니고 특정한 사회의 ‘변화의 방식’을 정식화한 특수이론도 사관이라고 한다.
역사 history 歷史
그리스의 운명적 순환사관(循環史觀)이
여러 문명을 비교연구함으로써 역사에서 하나의 유형(類型)을 찾아내려고 한 방법이다. 이 세계사에는 D.리카도
【대상】 역사는 과거에 있어서의 인간의 행위를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그 대상은 직접 우리들이 지각(知覺)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남아 있는 기록문서
우리카지노총판 잠정적으로 전기 유적군과 후기 유적군으로 대별해 보겠다. 그러나 구석기 유적 중에서 연대를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경우는 극히 제한되기 때문에
재산을 잃은 사람은 많이 잃은 것이고 친구를 잃은 사람은 더많이 잃은 것이며용기를 잃은 사람은 모든것을 잃은 것이다-세르반테스
인간 이성(理性)의 진보의 모습으로서 보는 계몽주의적 세계사
역사라는 용어에는 4가지의 개념이 있다. 첫째
그러나 석장리의 이른바 전기 및 중기 구석기시대 문화층에서 수습된 석기의 진위여부에 대해서는 많은 이들이 비판적 생각을 하고 있으며
이렇게 볼 때
사관(史觀)
이러한 발상은 헤겔(Heg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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