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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형식과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서술 전체를 일관하는 통일된 사상이 필요한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이와 같은 역사 서술에 있어서의 사상적 통일
다른 때 다른 곳에도 적용된 자연과학적 법칙 같은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서양뿐만 아니라 동양에서도 그와 같은 발전이 이루어졌다는 것이 실증되어야 한다. 그 경우에 서양에서의 발전은 유추에 의거한 가설의 구실을 할 뿐이다. 마지막 단계인 자본주의사회는 우리가 바로 알아볼 수 있으므로
역사 서술의 형식과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역사의 죄인이라든가
자기자신을 안다는 것은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를 아는 것이다.
전기구석기 유적이라고 주장된 대표적 유적으로는 공주 석장리 유적과 단양 도담리 금굴 유적이 있다.
그리고 생산관계의 ‘적대적 형태’를 구체적으로 규정짓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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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에는 1970년대와 1980년대에 보았던 것과 같은 대규모 유적의 발견보고는 없지만
세계사는 오리엔트의 기원전 역사에서 근대유럽까지의 직선과정이 아니고 유럽문명의 확산도 아니며 다문명(多文明)의 다발병행(多發竝行)이라고 하는 이 세계사관은 세계의 주도권이 유럽에서 미국·소련으로 옮겨지고 다시 다극화해서 이체제(異體制)의 공존과 다가치관(多價値觀)을 가진 다원적 문명이 공존하고 있는 현실을 대상으로 하는 범세계사가 씌어지기 위한 하나의 길을 열었다.
그러한 가설이 매양 명확하게 구성된다거나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은 물론 아니다. 그러나 적어도 어렴풋한 것이나마 어떤 예상이 있어야만 연구를 시작할 수 있다. 방향을 정하지 않고는 탐구에 나설 수 없는 것이다.
시민계급에 의한 근대화 등의 일반적 명제를 이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인식에 있어서 이론적 ·법칙적 인식이 수행하는 역할은 불가결한 것이지만
중세 그리스도교의 구제사관(救濟史觀)
구석기시대의 시기구분은 주로 석기군의 변화양상에 기초해 이루어지고 있다. 19세기 이래 전기.중기.후기의 세 시기로 나누는 것이 관행이다. 그러나 각 시기의 경계와 시기지칭용어는 지역에 따라 일정하지 않다.
이러한 발상은 헤겔(Heg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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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석은 자는 멀리서 행복을 찾고 현명한 자는 자신의 발치에서 행복을 키워간다-제임스 오펜하임
역사의 생성: Le devenir historique [역사 발전론]
다음의 주요한 발견의 내용을 살핌에 있어서는 종래와 같이 전기.중기.후기 구석기라는 시대별 제목을 다는 대신
남한강변의 수양개 유적과 보성강변 여러 곳에서 확인된 구석기 유적은 종래까지 분명치 않았던 우리 나라 후기 구석기 내용연구에 큰 도움을 주었다.
전연 알 수 없는 것도 많이 있기 때문이다.
맑스에서 공산사회 이다) 이 목적은 또한 [미래의]도래이자 다른 역사의 시작이다. 이 다른(다음) 역사에서 인간은 의식적 주체이자 주인이 될 것이다.
이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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