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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역사는 과거에 있어서의 인간의 행위를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그 대상은 직접 우리들이 지각(知覺)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남아 있는 기록문서
실제로는 로마지배사이거나 유럽문화성립사 등이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세계에 대한 주체적 관념이 객체인 세계와 일치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고 또 세계사는 실제로 씌어지지 않더라도 역사가가 하나하나의 사실을 쓸 때
둘째
아시아의 여러 민족·종교도 동등하게 취급한 《여러 국민의 습속과 정신에 관한 에세이》를 썼다. 이것은 최초의 문화사적 세계사가 되었다.
역사연구를 위하여 역사가가 반드시 알고 있지 않으면 안되는 것과
그러나 전세계의 역사를 대상으로 함으로써 각국별의 역사에만 향해졌던 전통적 시점(視點)을 변경시켜
필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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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인간이 만든 것이 저마다 독자적 의미와 가치를 가진다는 개성적 인간관에 입각하여 다양한 인간의 역사를 개성적으로 파악하려 하였다.
민족의 얼을 연구하는 대상으로 삼았다.
즉 역사가가 구성을 시도하는 인식을
역사 서술의 형식과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소유권과 상속권을 신성화하였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종교야말로 가족을 더욱 확대해서 보다 큰 공동체인 도시(국가)를 형성하고 가족과 마찬가지로 도시도 지배한 것이었다. 고대인의 모든 제도는 그들이 사법(私法)과 마찬가지로 거기서 나왔다. 도시가 원칙·법규·관습 및 관직을 가진 것도 종교 때문이었다. 그러나 때가 지남에 따라 이 오래된 종교가 변하고 희미해졌으며
선험적(a priori)인 것이 아니라 경험적인 것이다. 또 그것은 개별적인 변화들을 통하여 알아낸 일반적인 방식을 정식화한 것이므로
모든 역사의 종국적(終局的) 목적에 대한 그의 관념은 그리스도교 신앙에 근거한 것이었다. 역사는 신의 섭리 아래서 인간이 자유의지로 만들고 최종목표를 향해서 시간적인 발전을 이룩한다는 관념은 그 후 유럽의 전통적
피망바카라 가요 ·구비전설(口碑傳說)에서 문자에 의한 전승
그리고 인간의 기억을 회생한 구술자료 등이 활용되고 있다.
한국의 구석기문화
지구상에는 서로 다른 개성 ·특징을 가진 민족이나 문화 또는 국가가 존재하여 각각의 개성과 특징을 살리면서 서로 연관을 가진 유기적인 통일체를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사는 ‘세계의 역사’로서 지구상의 모든 국가 ·민족 ·인종의 역사를 포함하지는 않는다. 세계사가 그와 같은 모든 것을 포함해야 한다면
헤겔 이후 그 학파에서 나온 K. 마르크스는 관념론을 역전시켜 유물론을 제창했는데
이와 같이
생활의 근거로 남겨진 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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