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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히 역사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작자
그러나 실험이나 관측으로 확인된 자연과학적 이론과는 달리 몇몇 사례를 일반화한 것이므로 한낱 가설에 지나지 않는다. 앞서 말했듯이
계몽사상은 모든 것을 <이성의 빛>으로 보기 때문에 역사를 오로지 합리적 진보로서 파악하고 과거는 모두 미개하다고 몰아세우며 현대의 유럽이 그 진보의 정점이라고 하는 유럽중심적 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인간이 경험한 과거 전체
Laurence HASEN-LØVE
그런데 서양의 히스토리는 저자의 주관적인 서술이 중심을 이루는 학문이어서 종래의 사학과는 그 방법이 크게 다르므로 새로운 번역 용어가 만들어졌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역사학과 사학은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역사가 오래된 학교라고 칭할 때의 개념이 이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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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적 개념으로 과거의 역사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할 경우와
곧 ‘하나의 질문표’(Bloch
한편 법칙에 있어서는 논쟁이 끊이지 않아
역사에 있어서의 개성적인 것에 대한 감각을 잃지 않으면서
000년 전
왕조를 지키기 위한 군사적 관방
한편
켈리베팅 1694-1778)나 미슐레(Michelet
지구상에는 서로 다른 개성 ·특징을 가진 민족이나 문화 또는 국가가 존재하여 각각의 개성과 특징을 살리면서 서로 연관을 가진 유기적인 통일체를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사는 ‘세계의 역사’로서 지구상의 모든 국가 ·민족 ·인종의 역사를 포함하지는 않는다. 세계사가 그와 같은 모든 것을 포함해야 한다면
최초의 석기가 등장한 때부터 약 10만년 전 무렵까지 도구제작기술과 형태는 매우 미미하게 변화하였다.
로마 패권사(覇權史) 이상의 것은 아니었다. 또 폴리비오스는 역사를 여러 국가의 흥망사로 보았으며
후자는 외디푸스가 라이오스를 죽인 자를 끝까지 탐문하는 것과 닮았다. 그 살인자가 자신이라 하더라도 탐문을 끝까지 추구하는 것은 역사가의 임무일 것이다.]
무릇 가설이란 그러기 위한 한낱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양평 병산리 유적은 1990년대에 들어와 알려졌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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