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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발전단계에 관한 것이다. 첫 단계를 제외한 나머지 네 단계는 노예제사회·봉건사회 및 자본주의사회라는 서양에서의 역사 발전을 본뜬 것이다. 그러한 단계가 고대·중세 및 근대라는 전통적인 시대구분과 맞아떨어진 것이 강점이기도 하다.
최초의 석기가 등장한 때부터 약 10만년 전 무렵까지 도구제작기술과 형태는 매우 미미하게 변화하였다.
한편 법칙에 있어서는 논쟁이 끊이지 않아
역사를 이상적인 사회상태에 이르는 향상의 과정으로 보았다. 마르크스도 그러한 맥락에서 자본주의사회와 함께 ‘인간사회의 전사’가 끝나고 다음 단계인 사회주의사회와 함께 참된 역사가 시작되는 것으로 보았다.
자기자신을 안다는 것은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를 아는 것이다.
베버(Weber
우리 나라에서 구석기 유적이 공식적으로 처음 발견된 것은 1960년대 초이다. 1963년 북한에서 웅기 굴포리 유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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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의 과학 또는 구조의 과학
세계사를 기록하는 일은 도저히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그 역사가 비교적 분명한 국가나 민족도 있지만
그리하여 이미 밝혀진 것과 질문표가 답으로서 예상하는 것이 함께 하나의 작업가설을 구성하게 마련된다. 그 가설을 검증하는 작업과 함께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는 것이다.
중기와 후기의 경계는 대략 4만∼3만 5
잠정적으로 전기 유적군과 후기 유적군으로 대별해 보겠다. 그러나 구석기 유적 중에서 연대를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경우는 극히 제한되기 때문에
역사를 창조한다고 할 때의 용어는 이 개념에 속한다.
【대상】 역사는 과거에 있어서의 인간의 행위를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그 대상은 직접 우리들이 지각(知覺)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남아 있는 기록문서
아이폰바카라양평 병산리 유적은 1990년대에 들어와 알려졌으며
절대 어제를 후회하지 마라 인생은 오늘의 나 안에 있고 내일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L.론허바드
Hatier
어떤 형식과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서술 전체를 일관하는 통일된 사상이 필요한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이와 같은 역사 서술에 있어서의 사상적 통일
문제가 되지 않는다.
세계사의 대상은 로마적·게르만적인 여러 민족이 유럽에 그리스도교 중심으로 만든 공동체이다. 이 구상 아래 랑케는 수많은 각국사를 썼으며
저마다의 개성을 일관하는 일반적인 관계나 보편적인 법칙을 파악하려고 하는 것으로 계몽사상과 역사주의의 통일을 지향하고 있다. 한편
19세기에 독일의 랑케는 처음으로 역사가로서 그것을 과학적 ·실증적(實證的)으로 생각하였지만 그 시야(視野)를 유럽사회만으로 돌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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