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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정형’이나 ‘방식’을 정식화한 것이 곧 사관이다. 그것은 사례연구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전기 유적군의 특징은 주먹도끼나 찍개를 비롯한 주로 규암이나 석영 원석으로 된 대형 자갈돌석기를 유물군 구성의 주요 성분으로 한다. 전기 유적군에 속하는 유적들은 매우 넓은 시간대에 걸쳐 만들어졌을 것이다. 예를 들어 전곡리 유적은 적어도 8만년 전에 만들어지기 시작해 2만년 전 무렵까지 계속 퇴적층이 쌓였던 것으로 보인다.
역사 연구법은 일반적으로 사료학(史料學)과 사료비판(史料批判)으로 나누어 설명된다. 사료학은 사료의 수집법과 정리 분류법을 내용으로 한다. 사료비판은 외적 비판과 내적 비판으로 나누어지며 외적 비판이란 사료 그 자체에 관해
구석기에 대한 안목이 고고학 종사자 사이에 커짐을 반영하듯 전국 각지에서 꾸준한 발견보고가 이루어졌다. 또한 청동기시대나 역사시대 유적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구석기 유적이 발견되는 사례도 종종 있었다.
맹아 등으로 불렀다.
O.슈펭글러
어떤 역사가라도 자신의 선입관(이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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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동양사·서양사로 구분하기도 한다.
역사 (브리)
세계사의 관념이나 표현은 고대 로마나 중국에서 발생했는데 여러 민족
현재까지 공인된 가장 오래된 고인류화석은 에티오피아 남부에서 발견된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라미두스로서 440만년 전의 고인류유해이다. 그러나 최초의 인류는 이보다 훨씬 전에 등장했다고 여겨지며
이러한 사료 진술의 신뢰성에 관하여 음미하고
진실을 호도하는 것이며 본말을 전도하는 것이다. 서양의 봉건사회와 아주 흡사한 것은 일본의 경우이다. 그런데도 차이가 있으며
1886-1994)와 페브르(Lucien Fevbre)가 20세기의 30년대 초에 형성한 “새로운 역사(nouvelle histoire)”로 불리는 학파에 의한 비판이다. 이 “새로운 역사” 학파는 역사적 실재성에 여러 다른 수준이 있음을 분명히 밝히고
마틴배팅이란역사가가 어떤 관점에서 사실을 해석할 때 전제가 되는 통일적인 관념이다. 역사가는 각자 고유의
성공의 비결은 단 한 가지 잘할 수 있는 일에 광적으로 집중하는 것이다-톰 모나건
양평 병산리 유적은 1990년대에 들어와 알려졌으며
이를테면 우리나라에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경험적으로 확인되어야 한다.
공자가 편찬한 ≪춘추≫의 정신을 이어받는 ‘춘추필법’을 역사기록의 근본 정신으로 삼았다.
가령 명확히 알려져 있는 것만을 모아 놓았다고 하더라도 거기에 어떤 관련이나 통일이 없다면 그것은 단순한 잡동사니에 지나지 않는다. 여러 민족의 역사
구석기 유적은 이미 이 때 발견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역사는 인간의 자기인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인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자신을 아는 일일 것이다. 이 말은 자기의 개인적인 특수성을 아는 일이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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